주식투자합시다. 경제적 자유를 누려봅시다.
주식으로 만들어가는 경제적 자유 : 3월 10일 신고가 분석과 매매기록 본문
한숨을 돌린 하루였습니다.
어제도 미국장이 엄청난 폭락을 해줘서..오늘은 쉬는 날이었음에도 아침부터 눈이 떠져서 엄청나게 쫄았습니다.
비중이 높은 종목이 오늘 박살나면 어떻게 해야하나하고 엄청 쫄았었는데 다행히도 보합수준에서 마감을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장이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1. 신고가 리스트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0310001086
[표]3월 10일 52주 신고가 종목 및 최근 동향
[표]3월 10일 52주 신고가 종목 및 최근 동향
www.newspim.com
2. 신고가 주요 종목 분석
오늘은 정말 예측불가능한 하루였습니다. 어제만 해도 코로나 관련해서 상한가를 갔던 종목이 오늘 점점 더 확산됨에도 불구하고 폭락을 하기도 했습니다. 항상 얘기하지만 테마주나 급등주는 피하는게 상책이라고 봅니다.
예를들어 레몬은 어제 상한가를 갔었고 어제 밤에 미국장이 역대급 폭락을 해줬으니 오늘도 당연히 상한가나 그에 준한 상승을 보여줄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주가를 보니 10% 마이너스로 마감을 했습니다.
고점 기준으로는 거의 20%에 넘는 하락을 보여줬습니다. 고점에 산 사람들은 이런 불확실한 장에서 하루만에 20%를 날리는 경험을 했을 겁니다. 그렇다고 내일 상승으로 방향을 틀어줄지도 모르겠습니다.
며칠전에 신고가에 계속 보이던 한진칼이나 하나니켈같은 것들도 위험한 급등 끝에 폭락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나니켈1호 같은 경우는 오늘 하한가를 가버렸습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조급해지고 내가 산 종목만 안오르는 거 같고 남들은 다들 잘만 돈을 버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은 다를 거라는 생각에 위험한 종목에 조금씩 손을 대게 됩니다. 그러다가 점덤 큰 배팅을 하고 그러다가 회복불가한 손실을 입게됩니다. 저역시도 많은 돈을 한번에 벌면 그게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게 되지않으니 매일매일 신고가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놓치지않으려고 책도보고 지인들에게 문의도 하고 계속해서 공부를 합니다.
오늘 신고가 종목 중에서 투자를 할만한 종목들은 없습니다. 하지만 레몬도 그렇고 씨젠도 그렇고 급등테마주의 하락을 보면서 위험한 종목을 사는게 얼마나 손실 가능성을 키워주는지는 알 수 있는 하루였다고 봅니다.
3. 매매일지
오늘은..사실 엄청 보수적으로 매매를 하려고 했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는한 이런 불확신한 장에서 현금이 최고라는 생각에 매매를 안하려고 했었는데 생각보다 회복을 잘해주는 종목들을 보면서..그리고 메르스 때 고점 대비 15% 하락을 했는데 올해 1월 대비 거의 15% 가까이 하락을 했으니 어쩌면 여기서 반등을 할 수도 있다는 생각, 그리고 내일부터 일부기는 해도 공매도를 제한하는 것도 호재라는 생각에 평소에 저에게 계속 수익을 내는 종목 중에서 외인들이 매수를 하는 종목을 매수를 해줬습니다.
대신, 키움 계좌로 사지않고 수익금 모아두는 계좌인 kb증권의 돈으로 매수를 했습니다.
- SFA반도체 : 매입가 5,540원
- 드림텍 : 매입가 5,590원
항상 얘기하는 종목이지만 SFA반도체는 재무제표가 정말 이쁜 종목입니다. 그리고 오늘 외인들이 매수를 해주길래 이 종목정도라면 이런 하락장에서도 버텨주지않을까라는 생각에 매수를 했습니다.
드림텍도 SFA반도체 못지않게 저에게 자주 수익을 주는 종목인데 이 종목도 많이 하락을 해줬고(물론 많이 하락했다는 거 하나만 보고 사는건 바보짓이지만..) 외인들도 매수를 해주길래 상승에 배팅을 하기로 했습니다.
4. 오늘 외인매수 종목들
좀 찝찝하게도 외인들이 인버스 종목을 매수를 했습니다. 제가 봤을 때 아무리 하락장이라고 해도 이정도 가격이라면 인버스를 사기가 너무 고점인 거 같은데 외인들은 추가 하락에 배팅을 했는지 인버스를 매수를 했습니다.
오늘 외인들이 하나투어도 매수를 했는데.. 이 종목을 산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 경제 전반으로 안좋을 거 같은데 그 중에서도 여행주나 항공주는 완전 쥐약이라고 생각하는데 굳이 하나투어를 샀네요.
오늘 외인이 매수한 종목 중에서는 위닉스가 좋아보입니다. 3년 연속 매출, 영업이익 상승 종목이냐는 저의 기준에 부합하고 roe도 28%가 넘네요. 오늘 저점 19,450원을 찍고 21,350원으로 마감한 것도 긍정적인 요소인 거 같습니다. 이 종목이라면 내일 코스피 분위기를 보고서 조금 매수를 해보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이대로 이번 하락장이 끝날지 아니면 역대급 하락을 한번 보여줄지..솔직히 지금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평소같으면 위닉스를 사라고 권하겠지만 오늘은 이런 종목이 있다고 소개하는 선에서 끝내려고 합니다.
적어도 이번 달은 최대한 보수적으로 운용해서 여차하면 도망갈 수 있도록 자산을 지키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